피씨를 통해 작업을 하다보면 컴퓨터 화면 캡쳐를 해야할 때가 있습니다. 컴퓨터 또한 스마트폰 처럼 간단하게 화면을 저장할 수 있는데요. 오늘은 피씨 or 노트북으로 컴퓨터 화면 캡처하는 세 가지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1. 기본 프로그램을 활용한 컴퓨터 화면 캡쳐
기본적으로 모든 컴퓨터에는 'Prt Scr'이라는 버튼이 있습니다. 피씨 뿐만 아니라 노트북에도 해당 버튼이 있는데요.
우선 저장하고 싶은 화면을 켜둔 후 'Prt Scr' 버튼을 누릅니다. 그러면 다음과 같이 화면이 복사됩니다.
이를 저장하기 위해서는 '그림판'이라는 프로그램을 시작해야합니다. 해당 프로그램은 윈도우 설치시 자동적으로 설치되는 프로그램으로 시작프로그램 -> 보조프로그램에 들어가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.
그림판을 실행한 후 키보드에서 'Ctrl + v'를 누르면 다음과 같이 좀 전에 컴퓨터 화면 캡쳐한 화면이 복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이 때 부터는 자신이 원하는 대로 그림판을 활용하여 수정하면 되겠습니다.
한 가지 팁으로 캡쳐한 화면에서 특정 부분을 잘라내고 싶다면 그림판의 '자르기' 버튼을 클릭하여 영역을 설정하시면 됩니다.
2. 캡처도구
좀 더 간단한 방법으로 '캡처도구'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 그림판과 마찬가지로 '시작프로그램 -> 보조프로그램'에 들어가면 '캡처도구'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.
사용법은 굉장히 직관적으로 실행 후 '새로 만들기'를 클릭하여 컴퓨터 화면 캡처를 하고 싶은 영역을 드래그 하시면 됩니다.
3. 알캡쳐
알캡쳐는 컴퓨터 화면 캡쳐할 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. 다운받아 설치한 후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각 기능에 맞게 컴퓨터화면캡쳐를 할 수 있습니다. '직접지정'의 경우 원하는 부분만 영역을 설정하여 캡쳐하는 것으로 번거롭게 그림판에 옮긴 후 따로 잘라내지 않아도 되고 단축키를 설정하여 실행할 수 있기 때문에 저도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.
다른 기능들 또한 따로 설명이 필요없을 정도로 간단하게 사용가능하니 상황에 맞게 적절히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.